•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토목환경공학전공 학과장입니다.

한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전공은 1984년 토목공학과로 출발하여, 1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토목공학전문가는 우리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기반시설(SOC)을 계획하고, 설계하고, 시공하고,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우리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전문가입니다.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교통 및 물류시설(철도, 지하철, 교량, 터널, 도로, 공항, 항만)의 건설 및 관리, 최첨단 주거공간 확보를 위한 스마트 도시의 건설, 홍수, 태풍,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댐, 호안, 제방, 옹벽, 방재시설물 등의 설계 및 시공)을 포함합니다. 국토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한 친환경 공간(아름다운 공원, 생태 하천, 아름다운 바다)의 조성 및 관리,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깨끗한 물의 생산과 환경오염 방지(상수도 시설, 하수도 시설, 하수처리장, 수질오염방지, 환경개선 등) 등은 시민들이 안락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고, 쾌적하게 생활하도록 합니다. 이 모든 일을 토목공학전문가가 완성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과 연계된 장대교량 및 초고층 빌딩의 건설, 생태환경의 복원(하천, 호수, 바다 등), 플랜트 설계와 건설, 건설신소재 개발, 우주정거장과 같은 차세대 구조물 설계와 시공, IT 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토목환경공학전공을 졸업하면, 졸업생은 정부기관, 국영기업체, 건설회사, 설계회사,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으로 어느 분야 보다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졸업한 1,000여명의 선배들은 정부기관 공무원, 공기업 직원, 건설회사 직원, 설계회사 직원, 연구원 등으로 취업해서 능력 있는 기술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사회에서 인정받는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각 분야 최고전문가인 아홉 분 교수님이 최선을 다해 학생을 지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험시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교육여건(전임교수 9명, 실험시설 등)을 갖춘 한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전공 교수님 일동은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한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건축공학부 토목환경공학전공 학과장

최종수정일 : 2020-04-29